News

페이스북 광고캠페인 사례로 살펴보는 광고효과

▬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과 장점

페이스북 광고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는 아직은 낯선 유형의 광고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본격적인 기지개를 켜고 결승점을 향해 달려갈 준비를 마친 러너(runner)처럼 역동적인 광고이며, 다양한 옵션 설정을 통해 광고캠페인을 집행 할 수 있는 정교한 타겟팅 광고입니다. 구글의 역시 GDN이라는 타켓팅 광고가 있지만, 페이스북 만큼 정교하지는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우리나라의 경우 50~60대 사용자가 많지 않지만, 국내 온라인 마켓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거대 파이를 차지하는 청, 장년층이 주로 이용하는 대표적 SNS이기에 광고효과가 우수합니다. 페이스북 본사가 밝힌바에 의하면, 페이스북의 광고의 종류는 대략 27종류이며 얼마전 광고주의 의견을 수렴해 광고종류를 연내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페이스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북 광고는 과금방식에 따라 크게 CPC, CPM 두 가지 방식으로 집행할 수 있으며, 광고를 실제 집행 할 때에는, ‘페이지 좋아요 늘리기’ 오리지널 광고와 타임라인의 포스팅을 그대로 광고로 연결시키는 ‘페이지 게시물 홍보하기’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집행사례   ‘ 2013 보드게임콘 행사’ 사전 홍보 

2013년 7월 19 ~ 20일 이틀동안, 고객사인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주최로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소재한 코엑스에서 ‘2013 보드게임콘’ 행사가 있었습니다. 협회 회원사인 ‘코리안보드게임’에서 진행해오던 행사를 이번에는 코엑스에서 개최하기로 산하 회원사들 의견을 수렴해 협회에서 결정한 것이 얼마 전 일이어서 홍보 스케쥴의 집행에 고심이 많았습니다.

1개월 가량의 홍보기간을 감안할 때,  내부 PR전략회의를 통해 온라인 홍보와  협회 페이스북 페이지를 주된 홍보 채널로 설정했습니다.

3주간의 집중적인 온라인, 페이스북, 언론홍보를 통한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전예약 2,000건  예약자를 확보했고, 7월 24일 기준, 전체 1,425명의 팬  친구를 확보했습니다. 지난 주 행사가 마감되고 협회를 통해 2013년 보드게임콘 행사에 참여한 관람객은 최종 3만명으로 집계되는 등 성공적으로 사전 홍보를 수행하였습니다.

짧은 홍보기간, 한정된 예산등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효과적인 홍보전략을 사전에 수립하고 고객사와의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홍보업무를 수행했었기에, 고객사가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  20일  광고 캠페인 효과를 최대화하려면? 

홍보기간이 2013. 7.1~ 7.19 일  이 짧은 기간 동안  최대의 홍보 효과를 올리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많은 고심을 했습니다.  단편적으로 전략을 수립한다면,  행사를 알리는 광고 캠페인을 예산을 극대화해서 집행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적은 예산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짜냈습니다.  복수의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고 ,  광고 캠페인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게릴라성 이벤트와 타임라인에 보드게임에 관심있는 층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포스팅을 올리는 것이였습니다.

보드게임콘 메인 행사와 각종 부대행사(경매, 중고장터, 세미나, 보드게임대회)를 세분화 하여 22개의 광고 캠페인을 집행했고  새롭게 선보이는 신작게임과 사전 언론 보도, 부대행사 이모저모를 알리는 포스팅을 총 48회 지원했습니다.

광고비는 비딩(biding), 입찰방식이기에 너무 낮은 가격의 경우 노출이 적을 수 있어  페이스북의 최적화 입찰 방식(클릭유도를 위해 최적화 , 노출을 위해 최적화)을 따라 설정했습니다. 19일간의 광고캠페인 기간 중, 15,785,000회의 노출, 4,480회의 클릭이 일어났으며 평균 노출(클릭) 1회당 지출 단가는 CPM 64원, CPC 225원 이었습니다.

홍보기간 동안  주력으로 집행한 광고캠페인은 메인행사 광고캠페인으로 총 4개의 캠페인을 집행,  동일 행사 고지 광고를 컨셉을 달리해서 복수 캠페인으로 집행했습니다.   광고 캠페인의 경우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광고 노출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 (관련포스팅)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집행 기간  언제까지 효과적일까?”  동시에 다른 컨셉(광고 카피, 이미지를 다르게 제작) 광고 캠페인을 2개 집행하고, 차주에는 이 광고 캠페인을 헤드카피를 변경하거나 이미지를 영어로 제작하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서 3주 동안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했습니다.

특히  광고를 클릭했을때 연결되는 랜딩 페이지를  복수화했습니다. 사전 접수이벤트는 사전 접수 페이지로 , 협회 홈페이지 링크하는 광고, 페이스북 팬페이지로 링크하는 광고, 이렇게 링크 페이지를 다르게 설정했으며  헤드카피, 이미지도 영문과 한글을 혼용했습니다.   대부분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한편  특정 연령대를 대상흐로 하는 타깃광고를 병행하여  광고 효과를 더욱 높였습니다.

광고 예산이 충분하다면  클릭당 단가를 높여서 CPC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노출은 극대화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광고비가 천문학?적으로 올라갈 수 있으므로 대부분 노출당 광고 과금 방식인 CPM광고로 진행했습니다.  CPM 광고의 경우  ‘ 노출을 위해 최적화’, ‘클릭 유도를 위해 최적화'(자동으로 최적화/ 수동으로 입찰)  있습니다. 더 많은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수동 입찰 방식은 지양해야겠습니다.

www.fb.com/boardgame.org

 

▬ 페이스북 인사이트(통계)로 보는 페이스북 광고 효과 

●메인행사 광고  캠페인 사례 1 

광고를 접한 이용자들이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팬페이지로 연결되도록 링크를 삽입해 집행한 광고입니다. 평균 10,000회 이상의 노출이 일어났고, 광고 집행 후 1주일간 최대 클릭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이 시기 이후는 광고효과가 감소했지만 10일 이상 클릭 반응이 일어난 만큼,  광고 도달률이 고른 분포를 보여주었습니다.

 

●메인행사 광고 캠페인  사례 2 

페이지 게시물로 집행된 이 광고 캠페인은, 여름방학이 가까오고 있어 별도 집행한 2013년 보드게임콘 메인행사 광고 입니다. 방학기간 중 참여가능한 초, 중, 고등학생을 자녀를 둔  연령대의 기혼 성인 남녀를 타겟으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광고카피 역시 방학중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며 부모와 자녀들이 갈등요인이 되는 온라인게임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게끔 헤드카피를 입혔고, 방학 전 한주를 앞두고 평균 10,000회 가량의 집중적인 노출이 일어났는데 이는 부모들이 방학을 맞아 자녀들과 견학 장소를 알아보기위해 활발한 검색활동을 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서브 광고 캠페인 사례  1 :   이벤트 광고 중  ‘ 중고장터’

페이지 게시물 광고로 집행된 광고였습니다.   ‘페이지 게시물 광고’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타임라인에 포스팅을 올리고 이를 최대한 노출하고 싶으면, 바로 타임라인에서 게시물 홍보기능을 통해서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입니다 ㅎㅎ

이 광고를 집행하게 되면..  친구들과 친구들의 팬, 팬이 아닌 페이스북 유저의 뉴스피드에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 마법 같은 광고이지요 ^^

   ->페이지 게시물 광고에 대해서는 다음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보드게임콘 행사 이틀간 참여회원사가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 양질의 보드게임 패키지와 행사 관람객들의 직거래를 위한 중고장터가 열림을 알리는 이벤트 광고 입니다. 이 광고의 경우 부대행사 이벤트 광고 이었음에도 초기 일주일간 노출과 클릭이 높은 편이었으며, 행사당일 해당 코너에 많은 관람객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 서브 광고 캠페인  사례 2:  이벤트 광고 – 1000번째 페이스북 친구가 되어주세요!

이벤트 광고 역시 페이지 게시물 광고로 집행된 광고였습니다. 보드게임콘 개막이 가까워 오며, 참가 예약건수가 1000회를 넘어선 무렵, 고객사의 페이스북  팬을 늘리기 위한 깜짝 이벤트를 스팟으로 기획 진행했습니다. 보드게임 유저들에게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카탄’이란 경품을 놓고 팬늘리기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행사종료일 기준  1,425명의 팬을 확보했습니다. 스팟성 기획이벤트 광고였기에 집행 당일부터 이틀동안 집중적인 노출과 클릭이 일어나 예상 보다 높은 효과를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 페친 1000명 돌파 깜짝 이벤트  결과 

– 139명 좋아요. 공유 3회, 댓글 46개
– 포스팅노출 : 16,848 명
– 유기적 도달범위 :1246 명(8%)
– 광고 도달범위 : 15,584명 (92%)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집행 후  시사점 

1. 페이스북의 광고는 현재 그 어떤 매체보다 관계성에 기초한 쳬계적인 카테고리가 짜임새 있게 분류되어있어 진정한 타겟팅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는 광고플랫폼 입니다. 연령, 성별, 지역, OS, 결혼유무, 세밀한 타겟의 설정은 물론, 광고 비용역시 캠페인의 기획 단계에서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페이스북 광고의 ‘페이지 게시물’ 광고의 경우 별도의 콘텐츠 보완없이  광고주의 판단에 따라 즉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는 신속성이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광고의 특성상 대상, 시간대, 트렌드, 사용자의 반응의 추이에 따른 적시의 광고캠페인 집행 요구를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광고플랫폼 구조이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3. 페이스북 광고는 비용 대비 효과가 우수함이 이번 광고캠페인 사례에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전에 광고캠페인의 기획과 집행이 체계화 되어야 하고, 사용자의 추이에 따른 추가적인 광고 캠페인 집행이 뒷 받침 될 때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페이스북의 광고의 효과는, 위의 인사이트(통계)에서 볼수 있듯이, 광고집행 결과가 직관적입니다.  페이스북의 광고의 효과 분석은, 계량적인 통계수치의 제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행동반응인 ‘좋아요(Like)’에 근거한 통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후속 광고캠페인 기획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5. 페이스북의 새로운 광고가 더욱 강력해 집니다. 

 

페이스북 광고 및 팬페이지 운영에 대한 가이드는 더피알컨설팅 블로그 (blog.theprconsulting.com) 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구요..   페이스북의 실시간 동향에 대한 따근한 이슈들은  팬페이지  PR매쉬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facebook.com/PRmashup.page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  홍보일까? 광고일까?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 광고’  :

∙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집행 기간 얼마나 효과있을까?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