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해시태그와 친해지기
#해시태그가 소셜미디어에 등장하기 전에는 # 라는 기호는 ‘더 샵’ 이라는 아파트 브랜드 네이밍을 연상시키기도 했었는데요. 이것도 옛말입니다. 소셜미디어 중 트위터에서 가장 먼저 사용된 # 해시태그 기능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대중화되면서 좀더 친근해지고, 쉬워졌습니다. (카카오톡에서도 # 검색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를 잘 들여다보면, 직접적인 검색의 기능 외에도 활용하는 스킬에 따라서 세상과 소통하는 ‘키워드’로 작동할 수 있고, 마케팅 관점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의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 액티베이터입니다.
해시태그는 크게 ‘검색 유입’, ‘핫 키워드로 홍보’, ‘대화하기’ 이렇게 3가지 맥락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검색 유입 : 제품, 브랜드명 추천 검색
유명 브랜드라면 #해시태그 에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노출해서 검색에 노출시키는 것은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작업이겠습니다. 아직 유명세가 덜하다면 상위 경쟁사 브랜드와 비교 전략으로 # 해시태그에 OO VS OO 식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신생 브랜드든 유명 브랜드든 중요한 포인트는 해당 제품이 속해있는 <브랜드 카테고리>를 # 해시태그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제버거 #천연비누 #탄산수 이런 식으로 거시적으로 해시태그를 달아주는 것인데요. 해당 키워드와 주제에 관심있는 사용자에게 노출이 될 수 있는 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요즘 마시고 바르고 다용도로 전천후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탄산수’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게시물이 79,554개 입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제품이 #트레비네요. 신생 브랜드도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2. 핫 키워드로 홍보하기 : 연관 이슈를 엮어보자
유머와 위트가 있고, 사용자에게 뭔가 줄 수 있을 때 해시태그가 빛을 발할 수 있겠지요? 단순하게 마구 #해시태그를 남발하면 낚시성이 되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는 담당자라면, 인스타그램에 핫키워드를 연관이슈로 #해시태그할 때 한번 더 생각을 하고 실행해야합니다.
– 정보성을 담을 수 있을 때
– 즐거움과 재미를 줄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 트렌디한 이슈가 부합할 때
– 시의성의 법칙을 존중할 것
경복궁을 야간개장하는데 시민들 반응이 폭발적이라서 예매가 조기 매진되었다는 뉴스를 접한적이 있는데요. #경복궁으로 검색해보니 게시물이 145,993건이 나옵니다. 좀더 구체적인 검색어로 #경복궁야간개장으로 해시태그 해보니 경복궁 야간 개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이 말복인데요.. 얼마 전 미사리에 있는 유명한 초계국수 전문점을 다녀온 기억이 나서 혹시나 맛집으로 검색이 될까? #말복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오늘 초계국수 전문점에서 포스팅을 한다면 어떤 키워드가 #에 제격일까요?
#말복은 해시태그가 먹히지 않네요. 그래서 유사하게 찾은 키워드는 #말복엔 해시태그인데요. 게시물이 87개가 나옵니다. 다시 #복날로 검색해보니 게시물이 31,621개로 좀더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왕이면 #복날에는 oo 초계국수를~ 이런 식으로 해시태그를 달아주면 되겠지요?
복날과 관련된 재미있는 게시물이 있을까 찾아보았는데요.. 일반 사용자들이 올린 순수한 포스팅이 돋보이네요? 해시태그에 #먹스타그램 #글귀스타그램 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 재미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 보다 더 친근하고 퍼스널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소셜미디어공간입니다. 인스타그램에도 기업계정이 속속 눈에 들어오는데요. 개인은 물론 기업에서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까 함 살펴보겠습니다.
포스코 인스타그램입니다. 아직 게시물이 많지 않지만, 재미있고 볼 만한 사진, 영상이 있더군요. #철스타그램 애칭을 달아주니 무지 친근하네요.
# 나는 아직 달리고 싶다 #심히 쌓아올려 드디어 #금요일 이런 메시지 한 줄이 차곡히 쌓여서 기업의 브랜드 가치도 올라가는데 일조하겠지요. #해시태그와 #해시태그를 바로 이어주면서 문장으로 만드는 기법도 기발합니다. 인스타그램 활용은 특별한 공식이 없습니다.
남과 다르게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 표현방법은 무궁무진할텐데요. 해시태그도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활용법이 가능하다는 사실 ^^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