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SEO 전략 (2) – 페이지 랭크(Page Rank)를 높이자


지난 글에서는 SEO 전략에 있어 ‘태그’의 개념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태그가 SEO 전략의 전부는 아니며, 태그가 잘 걸리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잘 작성해야 하고, 태그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달아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했는데요. 오늘은 이어서 ‘페이지 랭크’라는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랭크란?

페이지 랭크는 ‘웹 문서의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페이지 랭크를 사용함으로써 더 중요하고 중심적인 웹 페이지들을 상단에 노출시키는 식으로 결과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검색엔진은 정확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죠.

그렇다면 웹 문서의 상대적 중요도는 어떻게 계산되는 것일까요? 간단하게는 백 링크의 수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이곳 저곳에 인용이 많이 된’ 웹 문서를 검색 엔진에서는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어떤 문서가 많이 인용되었다는 것은 뉴스가치가 높고, 유익한 내용이 많이 담겨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뉴스가치가 높고, 유익한 콘텐츠가 많아 사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사이트/블로그는 페이지 랭크가 점점 올라갈 것입니다. 페이지 랭크가 높아야 검색이 더 잘 될 것이고요. 그래서 SEO 전략에는 단순히 태그를 잘 다는 것 이외에, 블로그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페이지 랭크를 높이려면?

 

  • 콘텐츠에 신경써라 

페이지 랭크를 높이는 데 있어서는 일단 사람들이 많이 인용할 만한,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나도 다른 사람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를 많이 다니면서, 권위 있고 믿을 만한 콘텐츠를 자주 인용하는 것이 좋고요. 구글이 페이지 랭크를 정하는 데 ‘백 링크’를 많이 참고하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 업데이트와 활발한 웹 활동은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콘텐츠 이외의 요소에는 사이트의 신뢰도/권위, 트래픽, 적절한 키워드 사용 등등 많은 요소가 있겠습니다만, 이러한 것들도 콘텐츠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달성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결국 콘텐츠가 좋아야 페이지 랭크가 상승하고, 페이지 랭크가 상승해야 콘텐츠가 노출되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페이지 랭크의 상승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앞에서 언급했듯 끊임없는 콘텐츠 업데이트와 활발한 웹 활동 등등 많은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단기간에 쇼부를 보겠다’ 라는 발상을 버려야겠죠?

페이지 랭크의 상승에는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물론, 누가 어떤 전략을 가지고 운영하느냐에 따라 이 시간은 얼마든지 변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여튼,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될 만한 신뢰도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농부의 마음으로 꾸준히 씨를 뿌리고 벌레를 잡는 등등의 보이지 않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페이지 랭크에는 복잡한 알고리즘이 담겨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의 네이버, 다음에서는 자사의 블로그 콘텐츠를 잘 밀어 주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은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겁니다. 결국 ‘볼 거리가 많은 블로그’가 좋은 블로그임을 명심하고 그런 콘텐츠들을 꾸준히 아카이빙하는 블로그 운영자들이 되셨으면 합니다!
페이지 랭크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링크

페이지랭크 – 위키백과
구글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