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미술웹진, 미술정보사이트의 재발견


조,중,동 으로 대변되는 언론의 막강한 파워. 인터넷이 생기면서 그 위상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다름 아닌 블로그 때문입니다.

1인매체인 블로그가 생기면서 기존 언론매체에서 깊게 다루지 못하는 사안에 대해서 다른 시각의 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좁고 깊게 파고드는 전문성을 지닌 블로거에게 네티즌은 환호했습니다.

그럼 이제 매체는 그 힘을 잃고 그 자리를 블로그가 대체했을까요? 대답은 NO입니다.

기존 언론매체 대신에 블로그에게 설자리를 잃은 것은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온라인매체와 각종 전문지 들입니다. 특히 영화 매체사들은 광고주를 네이버등의 포털에 빼앗긴데다가 쉽게 리뷰를 써서 전파하는 블로그 탓(?)에 그 독점점 지위를 잃었습니다.

더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미술분야는 아직까지 블로그에게 그 자리를 내어주지 않고 또 일반 매체와 다른 포지션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더피알컨설팅에서는 온라인 미술 매거진을 홍보하면서, 의미있는 매체를 발견 혹은 만나게 되었고.. 이 기회에 몇 군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미술 담론
 

: 경향 아티클 http://www.kharticle.com

“오늘날 자본주의가 말하지 않은 예술계의 ’15가지 현실’_Seeds of Doubt_Why are art people poor?”

예술가는 왜 가난한가라는 제목에서 볼수있듯이 역시 경향신문 계열사입니다.

우선 오프라인으로 한달에 한 번 발행하고 온라인에는 일부내용만 올라갑니다. 대부분 온라인 미술사이트가 자체 콘텐츠 없이 전시회소식과 기타 언론매체의 기사를 싣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회사소개를 보면 미술(art)을 바라보는 좋은 글(article)이란 사이트의 컨셉이 나옵니다. 아카데믹하고 진중한 분위기가 사이트 전반에 풍겨나와 미술담론에 대한 또한 미술비평에 대한 소식이 궁금한 독자들에게 매력적입니다.

 
전시회 소식
 

: artWA http://www.artwa.kr

아트인컬처란 여러 미술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곳의 온라인매체입니다. 매월 art라는 제법 두툼한 잡지를 오프라인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전시소식과 작가들 인터뷰가 이것저것 실려 있구요.. 일반대중보다는 전시회를 여는 작가들에게 유용한 것 같습니다. 미술정보포털사이트 느낌이 강하고 저널로서 기능이나 특정 담론을 생산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뮤-움 http://www.mu-um.com

 

뮤움은 artWA와 마찬가지로 전시회 소식을 모아놓은 미술사이트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널로서의 기능보다는 정보포털사이트의 성격이 강합니다.

조금더 친절하게 작가별 데이터를 구축해 놓고 있으며, 업계 주요 뉴스를 타매체에서 실시간으로 받아오고 있습니다. 국내의 미술 사이트중에서는 비교적 잘 만들어졌고 보기에 편하네요. 작품과 미술사 등 , archive가 잘 구축되어있어, 도서관처럼 원하는 자료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Facebook 도 활발하게 진행하고있고 공모전 소식등도 잘 구비되어 있어 작가들과 학생들 등에게 유용한 사이트가 되겠군요.

 
미술 칼럼
 

: 김달진미술연구소 http://www.daljin.com

지금까지 소개한 사이트중에서 가장 비상업적으로 보이는 공간입니다. 김달진미술연구소라는 이름의 박물관에서 발행해서인지 난잡하지 않고 차분하고 조용하게 현재 한국미술에 대해서 재미있는 혹은 필요한 말들을 하고 있습니다.

뉴스나 전시같은 타 미술사이트의 컨텐츠는 물론 칼럼이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회수도 꽤 높은 걸 보면 웹진이란 이름이 붙은 다른 사이트가 무색하게 매거진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미술 시장뉴스
 

: 이앤아트 http://www.enart.kr

기존 미술사이트들이 테마 대부분이 전시회였다면, 이앤아트의 주요 테마는 art market입니다.

어떤 그림이 어디에 전시되었는가 보다, 어떤 그림이 어디에서 얼마에 팔렸는지가 주요 관심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문화부 기자출신이 모여서 만든 매체로 미술분야의 전문 필진이 자체 주요 뉴스를 생산한다는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오프라인 종이신문의 느낌을 살려서인지 사람냄새가 나구요..

각분야의 전문가들의 흥미로운 칼럼이 연재되고 있으며,  해외시장뉴스는 다른 사이트에 없는 컨텐츠입니다. 역시 비상업적으로 보이며 아직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인지 좋은 컨텐츠들이 생산되고 있어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