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고객이 진정 필요한 것을 주라, 콘텐츠가 답이다


브랜드와 소비자는 365일, 24시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더 많은 콘텐츠가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야 소비자와의 관계를 신선하고 긴밀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전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그 근저에는 풍성하고 비옥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합니다.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전달하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전통적인 광고는 타깃 오디언스 앞에 메시지를 던지기 위해 밀어 붙이기 식의 사고 방식에 의존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원리를 제대로 적용하면, 고객에게 원하는 정보(구매 사이클 안에서 그들의 관심사, 직업, 업종, 해당 주거지 지역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획득하고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을 회사의 사이트 ‘안’으로 끌어들일 수 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콘텐츠 마케팅에서 있어서 영감을 주는 브랜드 사례 3가지를 소개해볼까합니다.

파타고니아 ,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브랜드

파타고니아

※ 이미지 출처: www,patagonia.com/us/footprint

최근 환경부 산하기관 프로젝트 제안 입찰을 준비하면서 대국민 대상의 환경 이슈와 관련된 PR캠페인 아이데이션을 하게되었는데요. 뭔가 특별한게 없을까 고민이 한참 되었습니다. 뭔가 시스템적인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측면에서 영감을 준 사례로 파타고니아의 사례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가치를 나누어라, 파타고니아가 전하는 브랜드 이야기 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는데요.
미국 아웃도어 3대 브랜드 중 하나인 파타고니아에서 환경을 실천하는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발자국찾기> The footpint Chronicle 이라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자사와 거래하는 모든 직물 공장과 협력 업체의 환경 친화성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친환경보고서

블로그와 보고서에서 각 협력 업체의 장점은 물론 단점과 개선사항까지 보여주고 있어서 매우 놀랍습니다.
이외에도 파타고니아에서는 해당 사이트에서 공정무역,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포시즌 호텔 앤 리조트, 웹진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

포시즌스 ※ 이미지 출처: https://www.fourseasons.com/magazine/

포시즌스 호텔 앤 리조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매거진 사이트입니다. 디지털 매거진의 UI와 편집이 아날로그 잡지를 펼쳐든 것 처럼 시원한 사진과 적당한 여백이 가독성이 매우 높습니다. 상단 왼쪽의 로고를 누르면 포시즌 호텔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여 호텔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포시즌 호텔 앤 리조트 매거진

포토 다이어리 코너를 클릭하니, 너무 멋진 휴양지 풍경 사진이 나옵니다. 각 콘텐츠를 아주 손쉽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사진 한장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는지, 웹진에 올리는 편집 과정도 정성이 묻어납니다.

한편, 봄철에 꼭 가봐야할 여행지를 소개하는 앵글도 흥미롭습니다. 5군데를 추천하면서 해당 여행지 사진을 인스타그램 계정의 이미지를 연결시켜놓은 것은 매우 훌륭한 전략인듯합니다.

THE TRIPS YOU NEED TO TAKE THIS SPRING발리로스앤젤레스도쿄

포시즌스의 마케팅 대행사 페이스 Pace에 따르면 포시즌스는 3000개 이상의 콘텐츠를 생산, 392개의 채널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독자의 80% 는 추가 행동을 보이고, 정기 구독자는 예약 시 부가 서비스 구매 등 비구독자에 비해 30% 이상을 더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렌 루크 lauren Luke, 동영상 콘텐츠의 위력을 보여주마!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로렌루크는 원래는 영국 뉴캐슬의 택시 배차원이였다고 합니다. 로렌루크는 처음에는 부업으로 2007년 부터 이베이에서 메이크업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화장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메이크업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했는데요, 이 작은 시작이 큰 성공으로 이어졌습니다. 5년 후 로렌은 세포라 Sephora에서 독점 유통하는 독자 브랜드를 갖게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녀의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 비결은 10대를 겨냥한 콘텐츠였습니다. <로렌 루크 룩스 lauren Luke Looks >책을 출판하고, 유튜브에서는 에스티 로더 보다 인기가 더 높다고 합니다(충격!) 가장 놀라운 점은 기존 광고에 돈을 한 푼도 쓰지 않고 거둔 성공이라는 것입니다.

로렌루크 유튜브 홈유튜브 영상을 살펴보니 좀비 메이크업이 조회수가 꽤 높았습니다. 국내 뷰티 브랜드에서도 좀비팩으로 유명한 스킨천사라는브랜드가 있는데요. 원조가 따로 있었습니다 ㅎㅎ( 추측)

좀비 메이크업 뭔가 중독성이 있네요. 할로윈데이에 따라해볼까요?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비결은 꾸준하게 그리고 타깃 고객의 니즈를 채워주는데 있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크게 생각하고 작게 가기’ 전략이 꼭 플러스가 되어야겠습니다. 자기 분야에서 경쟁력있는 나만의 ‘콘텐츠’를 발굴해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훌륭한 개인과 조직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다

위대한 개인과 조직은 변화를 만든다

– 로버트 크리겔 , <최고의 햄버거 만들기> 中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