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네이버 메인 노출의 왕좌 <오픈캐스트>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거나 마케터가 아니라면 아직도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대해서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를 사용하는 이용자 누구나 자신의 관심정보를 찾아 공유하는 서비스 입니다.

 캐스트 개설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캐스터들이 발행한 캐스트를 구독하면 보고 싶은 정보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접할 수도 있습니다.

오픈캐스트에 운영 중인 블로그를 등록해 두면 좋겠지만, 블로그 콘텐츠가 어느 정도 정비가 된 다음에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몇일 전에 회사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에 방문자수가 갑자기 1만 명 이상이 늘어나서 분석을 해보니..  그날 네이버 메인 <오픈캐스트>에 포스팅이 노출이 되었네요.. 

<일상이파티로>라는 블로그인데요. 게임, 음악 등 문화 콘텐츠를 자유롭게 포스팅하고 있고 운영한지는 1년 남짓 되었습니다.  사실 최근에 관리를 잘 못해주고 있었네요

평균 방문자수가  200~300명 정도 였고,  인기가 있을 때는 500명이 좀 넘는 날도 있었습니다.

 블로그를 마케팅 목적을 가지고 운영하게 될때는 아무래도 단기간에 방문자수를 늘려보겠다는 유혹을 뿌리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종 방법과 스킬을 구사하게됩니다.  물론 포탈사이트 상위에 노출되는 검색 알고리즘이나 핵심 팁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가 마케터들의 격전지가 되면서 .. 이런 팁들이 더이상 효력을 발휘하기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게 고민입니다.

  블로그가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고 싶다면?  

 


 1.   자기가 좋아하는 취미나 일과 연관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 
2.   너무 상업적으로 접근하지 말자
 
3.   일단 포스팅 글이 매끄럽고 재미있어야 겠다.

 4.  어떤 카테고리든지 정보성을 담고 있는 것이 좋다.

 

  운영 전략도 다시 점검! 

1.  어떤 분야든지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킬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2.  역시 장기적으로 운영해야한다. 

 위에 성공사례로 올린 포스팅도 올해 8월에 올린 글입니다. 이 글이 네이버 메인 뉴스캐스트에 올라간 건 글을 올리고 4개월이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3. 글을 올리는 블로거가 기능인이 아니라 해당 분야의 준전문가 정도는 되어야 한다.

  게임을 포스팅하려면.. 적어도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 장르를 다양하게 섭렵한 사람이 경쟁력이 있습니다.

 


오픈캐스트 등극의 위험을 지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방이 확 올라갔다가 떨어지게 되면 네이버 엔진이 해당 블로그를 저품질로 인식하게 될 수도 있다는 논리인데요..

아직은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이런 주장도 한번 검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경쟁력 있는 포스팅이 여러개 있다면..  일방자 증감이 단지 오픈캐스트에 100% 의존되지 않을 것입니다.

 핵심 키워드와 함께 몇가지 연관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로 다양하게 포스팅을 하는 전략도 안정적인 블로그 운영에 좋겠지요..

 네이버  오픈캐스트가  이전 보다 노출 효과가 더욱 커진 것 같습니다.

 일단은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캐스트>가 폐지되고 , 이용자들이 그냥 무심코 뉴스 콘텐츠를 누르던 그런 이용 패턴이 자연스럽게 뉴스 아래 영역인 <오픈캐스트>로 옮겨가게 된 것도 작용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블로그를 상업적으로 운영하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 성격으로 키우시고자 하신다면.. 오픈 캐스트 등록도 고려해보면 좋겠습니다.
 오픈캐스트에 등록한 블로그들은 전문성을 띤 파워블로거가 게임전문지같은 언론매체도 있기 때문에, 콘텐츠 경쟁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해서 신중하게 오픈캐스트 발행을 고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비즈니스 블로그는 특히 이런 부분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

 

★ 이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블로그 해답은 적절함과 은근함에 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