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밝히는 ~ 한글의 모음의 비밀!
한글 모음의 비밀.
‘라온’이라는 한글 보드게임을 해보면 한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할 기회가 생깁니다.
한글은 자음이 14개(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모음이 10개(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 입니다.그런데 라온게임에는 모음타일이 ㅏ,ㅑ,ㅣ 세개입니다. 이걸로 글자를 어떻게?
…
…’ㅏ’ 로는 ㅏ, ㅓ, ㅗ, ㅜ를 ‘ㅑ’로는 ㅑ,ㅕ,ㅛ,ㅠ를 ‘ㅣ’로는 ㅡ,ㅣ 등입니다.
‘ㅙ’는 ㅗ,ㅏ,ㅣ 세개의 글자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죠.핸드폰에서 모음을 수직선, 수평선, 점으로 구분하는 천지인 모드가 있었지만,
게임에서는 이렇게 하면 약간 재미가 떨어지죠.이렇게 간단한 걸 컴퓨터에서는 글자와 코드사이의 1:1대칭을 위해서 한글코드를 위해서 많은 공간을 할애합니다.
게임에서는 이렇게 하면 약간 재미가 떨어지죠.이렇게 간단한 걸 컴퓨터에서는 글자와 코드사이의 1:1대칭을 위해서 한글코드를 위해서 많은 공간을 할애합니다.
여러언어를 통합으로 담을 수 있는 문자셋인 UNICODE가 확정되었는데요, 유니코드 2,0에서는11172자의 완성형 한글코드를 담을 수 있는 영역(AC00~D7AF), 그리고 조합형에 사용할수있는 초성, 중성, 종성과 옛한글을 포함한 한글자모(1100~11FF), 그리고 기존완성형코드와의 호환성을 위한 한글자모영역(3130~318F)를한글을 위해 배정받았습니다.
(참고 cafe.naver.com/junes81/965)위의 유니코드가 지금 한국의 국내표준이에요.
참, 24개 가지고도 다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참고로, 라온게임을 위해서는 한사람앞에 자음타일14개, 모음타일1세트(3개)만 있으면 모든 글자가 표현가능하답니다.

한글보드게임에 관심있는 분은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www.facebook.com/boardgame.org) 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