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블로그마케팅가이드](1) 구체적인 전략과 콘텐츠로 승부하자


블로그 마케팅 , 구체적인 전략과 콘텐츠로 승부하자

블로그는 온라인 광고와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키워드 검색시에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미디어로 웹2.0시대 더욱 부각되고 있는 매체입니다. 글로벌 온라인마케팅 회사인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한국 소비자는 블로그에 포스팅된 의견이나 정보를 세계에서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로그마케팅을 고려할 때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홍보 측면과 회사의 직· 간접적으로 마케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두 가지 측면의 니즈가 공존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채널을 운영할 때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매체로접근하자

 

1. 블로그개설목적, 운영전략을점검하라

블로그를 통해 얻고자하는 목적은? 커뮤니케이션이 추구하는 지향점은?

기업에서 블로그를 개설하고자 할때, 기업이 속한 산업분야와 성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재를 다루는 BtoC 기업은 일반 소비자와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제품 및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 될 수 있는 반면, Bto B 기업(SI기업, 컨설팅 회사)은 블로그를 통해 일반 소비자 보다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간접적인 영업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 상  :  1차 타깃, 2차 타깃 ,  잠재 타깃을  설정하라

• 커뮤니케이션 목표 : 브랜드 홍보에 중점을 둘 것인가 간접적인 영업 채널로 활용할 것인가

블로그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홍보효과는 ‘ 브랜드 인지도 & 이미지 제고’, ‘ 업계 리딩 기업으로 포지셔닝’, ‘서비스 및 제품 타깃 마케팅’ 외에도 기업의 홍보 창구로서 뉴스 확산은 물론 위기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퍼블리싱 : 포스팅 업데이트 주기

매일매일 짤막하게 올리는 아이템(회사소식/ 이벤트/화제성 이슈), 주 단위 기획 아이템(피쳐 스토리, 릴레이 연재)을 꾸준하게 올리도록 합니다.

2. 콘텐츠 전략을 세우자
   블로그는 1인 미디어입니다.  하나의 온라인잡지를 발행한다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블로그를 기업의 마케팅 홍보 툴로 활용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라할지라도 독립적인 매체로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표현 방법과 메세지를 전달할 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멤버쉽지를 떠올릴 수 있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다면 기업의 사보를 발행한다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종류는 크게 기업 공식 블로그, 웹진형 블로그, 전문 블로그(IT/뷰티/여행/문화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콘텐츠 전략은 주요 목차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매거진의 구성과 뼈대를 잡는 일입니다.

추구하는 블로그 방향에 따라서 콘텐츠 전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IT 분야나 컨설팅 회사라면 해당 분야의 전문 블로그로서 자연스럽게 포지셔닝 있게 되고, 뷰티, 패션과 같은 아이템을 소비재의 경우는 여성 잡지처럼 웹진형 블로거에 가깝게 블로그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기획

– 기업/ 서비스/ 제품/ 브랜드 마케팅과 관련된 홍보성 콘텐츠
– 회사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네티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책, 영화 등 각종 리뷰/ 뉴스)
– 정보로써 가치 있는 전문 콘텐츠

편집 레이아웃 : 어떤 카테고리 포스팅을 강조할 것인지

블로그 전체 디자인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잘 표현되는 스킨과 가독성있는 편집 레이아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스킨을 설치할 때, 소셜 플로그인 존과 배너 광고 존을 염두에 두고 만들도록 합니다.

• 콘텐츠 제작 : 필진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블로그를 운영할때 크게는 ‘회사 내부 운영 ‘과 ‘외주 대행사 위임 ‘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어떠한 방식을 택하든지 부분적으로 외부 전문가 필진을 활용하면 더욱 좋은 콘텐츠로 어필할 수 있겠지요? 또한 담당 부서만의 일이 아니라 전사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메뉴를 만들어 생동감있게 회사의 모습을 전달하고 신선하고 참신한 양질의 글이 실리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Tip

1. 소비자의 이모메이션을 유도해라

감정이 실린 정보를 emotion + information 합성어인 ‘이모션’이라고 합니다. 사실적인 정보외 에 제품을 체험하는 동안 느낀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을 담은 스토리는 온라인을 통해 급속히 전파되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큽니다.

2.  블로그 유입 경로와 키워드를 모니터링하면서 콘텐츠를 보강 수정하라

한번 포스팅한 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내용을 수정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포스팅 본문 내용을 부분 수정함은 물론, 업데이트가 많이 필요할 경우에는 제목에 1탄, 2탄 식으로 후속 포스팅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3.  노출되기를 원하는 ‘핵심 키워드’는 ‘태그’로 관리한다.

핵심 주제를 설정한 후 지속 연재 꾸준하게 올려서 원하는 ‘핵심 키워드’를 ‘태그’로 등록합니다. 발행된 포스팅 글에는 태그들이 존재하는데, 이 태그들에는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는 태그( 블로그의 태그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어떤 태그들은 진하고 어떤 태그들은 훨씬 진하거나 글씨가 크게 표시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 가 검색엔진에 상위에 링크되게 됩니다. 태그의 우선순위가 높게 매겨지려면 같은 주제로 일관된 글들이 많아야 하겠습니다.

 

★ 이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블로그마케팅 가이드 ](2) 기업의 마케팅 홍보툴로 블로그를 활용하려면

블로그 글을 네이버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법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