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브랜드 네이밍(기본편)_네이밍 전략과 기법 익히기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의 마음을 끌어당기고, 브랜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 네이밍이 곧 광고이고, 패키지 디자인이 곧 브랜드인 시대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이 탄생하기 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그리고 네이밍 작법에는 어떤 기법이 있는지 기초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밍의 필수조건
자 그럼~ 기초 질문 들어갑니다. 상품 기획이 먼저일까요? 브랜드 네이밍이 먼저일까요?

원론적으로는 상품 기획이 먼저이고 다음이 브랜드 네이밍이고 그 다음이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상품 기획단계]는 다음과 같은 플로우로 이루어집니다.

시장 조사-> 타깃 시장 책정 -> 상품 아이디어와 스크리닝 -> 상품 가치의 컨셉 창조 -> 상품의 포지셔닝 책정 -> 상품 설계 -> 네이밍의 제작& 결정 -> 디자인, 패키지 제작 -> 유통(광고/ SP)

제품 패키지는 네이밍을 기초로 여러가지 디자인을 하게 되는데요. 소비자의 마음을 소구할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네임이 좌우하게 됩니다

신제품이 나오고 네이밍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 특성 추출 -> 마케팅 컨셉 확인 -> 타깃 파악 -> 네이밍 개발의 방향성, 어프로치 설정 -> 키워드 key word 추출 -> 네이밍 개발 -> 스크리닝 screening -> 상품조사 -> 프레젠테이션 -> 네이밍 결정

제품의 특성과 타깃이 정해지면, 브랜드 네이밍 방향성을 정해야하는데요.

제품의 제조방법 / 이익 Benefit / 이미지 Image /타깃 Target / 라이프스타일 Life Style 이와 같은 요소 중에 어떤 사항을 강조할 것인가에 따라서 네이밍의 어프로치 설정이 달라집니다.

상품특징 체크포인트

네이밍 전략 수립이 완료되면, 이제 브랜드 네이밍을 실제로 만들어볼까요?

브랜드 네이밍의 4가지 작법

1. 단어 그대로 네이밍법

네이밍이라고 하면 많은 이들이 어려운 합성어나 발음이 똑같지만 다른 뜻을 가지는 말을 새롭게 조어하는 방법등 고도의 기술을 기대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이고 소박한 네이밍이 오히려 강한 임팩트를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유명 브랜드의 네이밍의 50퍼센트 이상은 단어 그대로를 사용했습니다.

네이밍 = 키워드 1

03 오디세이 로고

일본 자동차 혼다의 오디세이 네이밍 Odyssey (그리스 신화의 신)입니다. 키워드가 네이밍으로 격상한 것입니다.

2. 덧셈 네이밍 법

단어 2개를 더해 네이밍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밍= X(키워드1) + Y(키워드2)

 

<맛밤><알로에농장>

04 알로에농장

 

초콜릿 + 혁명 = 초콜릿혁명, 토마토+ 은행 = 토마토은행 이렇게 이름을 만들어가 우리말과 한자와 영어를 섞어서 네이밍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3. 뺄셈 네이밍법

본래있는 그대로의 키워드에서 덜어내는 방법입니다, 키워드를 도마 위에 놓고 필요없는 부분을 과감하게 잘라 내버리거나 혹은 군살을 얋게 도려내는 것입니다. 단어 하나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은 쏙쏙 제거하고 남겨진 ‘날씬해진 부분’을 그대로 네이밍으로 사용합니다.

 

네이밍 = X(키워드) – a(키워드의 일부분)

 

매킨토시컴퓨터-> <맥>

꼬리를 자르거나, 머리를 잘라내지 않으면 몸체를 자를 수 있습니다.

4. 곱셈 네이밍법

네이밍 = X(키워드 A) x Y ( 키워드 B)

 

<Boxing > : 가구브랜드
<Good Sleep> : 새털 이불 네이밍

<BOXING> 은 상자를 조립한다는 의미입니다.
BOX(상자) X ING(행위) = 상자를 나열함 +권투로, 젊은 인테리어라는 컨셉을 유지하면서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는 조립식 가구의 장점이 연상됩니다.

<Good sleep>은 : 안녕히 주무세요, 잠, 숙면의 다중적인 의미를 지닌 네이밍입니다.

# 재미있는 브랜드 네이밍 퀴즈

XY [ ]의 네이밍

도넛 [ ] 의 네이밍

XY는 일본 리크루트 회사의 결혼 정보 잡지 네이밍, 제크시

-> 염색체 x와 Y로 부터 나온말

도넛은 일본의 세계적인 타이어 제조회사 ‘브릿지 스톤’ Bridgestone’의 타이어 브랜드 네이밍
-> AQ도넛, 기호 네이밍의 대표적인 케이스

브랜드 네이밍이 탄생하기 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그리고 네이밍 작법에는 어떤 기법이 있는지 기초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 네임을 만드는 실제 제작 단계에서는 한글자 기법, 두 글자 기법, 음의 중첩, 축약, 의성어, 의태어 사용, 기호 기법, 숫자기법, 문장기법, 구어체 기법, 그림문자 기법 등 다양한 실전의 테크닉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네임은 단순하고 가능한 짦고 강하며 외우기 쉽게 만들어야 하지만 역설적으로 그러한 네임들이 범람 하면 반대로 색다르고 재미있는 긴 브랜드 네임이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문장기법>과 <구어체 기법>을 좀더 살펴 보겠습니다.

< 문장형 네이밍 >

① 2초 이상 주목하게 할 것

최근에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편의점의 매출이 껑충 뛰고 있다고 하는데요.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손님들이 상품을 보고 판단하는 시간은 2초라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첫째, 짧은 브랜드 네임이 너무 많아진 데 따른 반작용이며, 둘째, ‘패키지의 광고화’ 라는 경향이 생기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제품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브랜드 네임’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브랜드 힘이 약하거나 광고를 많이 할 수 없는 상품들에서 이러한 예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녀는 프로다

그녀는 프로다

 

바다풍미 가득한 오징어는 땅콩을 좋아해

바다풍미 가득한 오징어는 땅콩을 좋아해

② 네이밍의 바디카피 Body Copy화

패키지의 광고화 ( 긴 브랜드 네임), 브랜드 네임의 캐치프레이즈화를 ‘네임의 바디카피 Body Copy’화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바디 카피 역할을 네이밍이 맡고 있는 셈이지요.

인생의 즐거움은 단지 슈크림 한 입

인생의 즐거움은 단지 슈크림 한 입

<회화체 네이밍>

캐치 프레이즈와 같은 네이밍으로, 브랜드네임의 캐치프레이즈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화체 네이밍은 문장형 네이밍과 같은 맥락에서 이제 슈퍼마켓과 편의점의 주류 상품이 되고 있습니다. 회화체 네임이 범람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대 소비자들의 활동시간과 영역의 확대, 독신 생활자의 증가에 따른 생활 양식의 변화에도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찍힙니다 ><앗 그것 먹었는데><식사 나왔어요>

<아빠 파이팅>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소비자들은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말 없이 물건을 고르고 말없이 계산을 치루지만 나홀로 소비자들은 따뜻한 대화에 목마릅니다. 사람 냄새 풍기는 말이, 브랜드 네임이 먹힙니다.

 

설빙의 ‘그대를 기다리고 있었네 ‘ , 회화체 네이밍 카페나 외식 매장의 이런 브랜드 네이밍은 따스한 감성을 자아냅니다.

 

네이밍 컨셉 체크 포인트

1. 상품의 독특한 장점이 나와있는가?

이미지나 모습이 떠오르는가? 여성을 타깃이라면 그에 맞는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는가?

2. 간단한가?

상품 정보에 관한 표현이 이해하기 쉬운가? 타깃 대상이 바로 이해할 수 있는가?

3. 차별성은 있는가?

아무리 좋은 브랜드 네임이라도 시장에 비슷한 것이 있으면 안된다.

4. 듣기 (음감)에 좋은가?

TV 혹은 라디오 광고에서 브랜드 네임은 ‘음’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된다. 소리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sound는 중요하다.

5. 시각적으로 명쾌한가?

쉽게 읽을 수 있는지, 글씨가 복잡하게 보이지는 않은가 점검한다.

6. 기억하기 쉬운가 ?

한번 들으면 외울 수 있고, 한번 보는 것으로도 인상적이어야 한다. 밝은 음과 명쾌한 로고는 필수이다.

7. 발음이 용이한가?

듣기 좋은 말은 부르기 쉬운 말이기도 하다. 소리 내어 읽어 볼 것

8. 친근감이 있는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사랑 받을 만한 네임인지 확인해야 한다. 상품이든 회사명이든 마찬가지이다. 친근감이 없는 네임은 수명이 짧기 때문이다.

9. 아름다운가?

음감도 글씨의 모습도 아름다워야 한다. 눈에도 귀에도 기분이 좋은 네이밍인지 아니지 고려해야한다.

10. 브랜드네임 다운 분위기가 있는가?

음료수라면 음료수 다운 분위기, 카메라라면 메커니컬 Mechanical 한 분위기가 있는가?

제품에서 풍겨나오는 전체적인 Tone & Manner에 대한 체크

IT관련 상품 : 첨단 이미지
아파트 : 신뢰할 수 있는 느낌
유머러스한 상품 : 재미있는 느낌 시설이나 회사명 – 내구성 여부
기계 : 기술적 이미지
해외 진출: 글로벌 이미지

제품력이 기본적으로 전제되었을때 , 생사의 운명이 갈리는 브랜드 네이밍.

철저한 시장조사와 전략이 뒷받침 될때 성공이 더욱 가깝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두서없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 : 『브랜드 네이밍 개발법칙』 , 이와나가 요시히로

편의점, 다이소 뜨고 백화점 대형마트 졌다 (2017-10-7 헤럴드경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