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인스타그램 달라진 기능들, 손쉬운 광고 집행

인스타그램은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에서 콘텐츠별 가장 높은 참여를 보이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실 사용자 6억 명(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 2016년 12월집계),  광고주 50만 명을 기록하면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ISTAGRAM_USER

국내에도 2016년 6월 말  MAU(월 이용자수)가 600만(자료출처: 인스타그램, 이용자 5억명 돌파(아주경제)을 넘었습니다.  이용자수 증가 추이는 2014년 20%, 2016년 52% 증감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콘텐츠에 대한 반응이 가장 핫한 채널인 인스타그램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즈니스 계정과 페이지 개념

비즈니스 계정은  작년 하반기에 도입되었는데요.개인 계정에서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면△비즈니스 프로필 △인사이트 △홍보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2

비즈니스 계정은 페이스북의 팬페이지와 비슷한 개념인데요.아쉬운 점은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계정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합니다.   계정 설정에서 간단히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역으로 개인계정으로 전환도 가능합니다.

인사이트는 페이스북의 ‘인사이트’와 유사, 고객의 행동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고와 연동되는 기능인데요. 게시물의 총 도달 및 노출 수, 인기 게시물, 팔로워에 대한 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등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2. 스토리와 스팟광고

인스타그램_스토리

스토리는 사진, 동영상 공유를 24시간 동안만 올리는 서비스입니다.개인계정 및 비즈니스 계정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동그라미로 표시된 포스팅이 스토리로 올린 콘텐츠입니다.

가장 많이 조회되는 스토리 세 개 중 하나가 브랜드가 올린 게시물일 정도로 비즈니스 관련 게시물의 호응도가 높은 편입니다. 스토리의 25%는 동영상 제작앱인 ‘부메랑’을 사용해 만들어지며 20%는 인스타그램 내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다시 공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인스타그램에서 ‘스토리’에 광고을 도입해서 비즈니스 계정의 브랜드들이 이 광고기능에 대한 니즈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24시간 포스팅에 광고를 집행한다면 스팟 (SPOT) 광고의 형태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토리_기능_사용하기

상단의 왼쪽에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스토리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지미에 직접 텍스트를 손가락 터치로 멋지게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3. 간편화된 광고 집행 

인스타 그램 광고는 광고 타겟팅(위치, 연력, 성별)이 가능하고  사용자가 올리는 게시물 형태로 뉴스피드에 네이티브 광고로 노출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 eMarketer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50만 광고주를 확보하고 있으며, 매출이 약 15억 달러(1조 8천억)원에 다다릅니다.

최근 큰 변화는 모바일 인스타그램 앱에서 간단하게 광고를 집행, 앱을 통해 광고에 대한 인사이트를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조만간에 인스타그램 앱 안에서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쇼핑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광고는 현재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과  인스타그램 모바일 앱에서 직접 광고를 할 수 있는 두 가지 경로가 있습니다.인스타그램 앱에서는 게시물을 직접 ‘홍보하기’ 버튼을 통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최근의 변화로Page Post Engagement (페이지 게시물참여) 광고입니다.

인스타그램_홍보하기

비지니스 계정에서는 포스팅을 올리고 ‘홍보하기’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간편하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 f

페이스북 광고 관리 화면에서 페북 광고 집행시 함께 집행할 수 있는 광고는’홈페이지 광고'(Website Converstions , Clicks to Website),브랜드 인지도 높이기(Reach and Frequency),  모바일 앱; 광고( Mobile App Installs) , 비디오 광고(Video Views) 광고가 있습니다. 이중 ‘홈페이지 광고’는 비용대비 효과가 매우 높고,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광고도 이벤트 광고시에 잘 활용하면 가성비가 매우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광고는 비즈니스 계정 전환 후 앱을 통해서 누구나 간편하게 집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을 마케팅으로 적극 활용 중인 소상공인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광고를 직접하는 것이 매우 쉬워졌다는 측면에서 올 한해 광고주의 눈길을 더욱 끌것으로 예측됩니다.


->인스타그램 서비스 가이드 바로가기


Comments are closed.